여러분이 영어를 못해도 영어가 무서워도 PVP 플릿전은(특히 소총수는) 몇가지의 단어만 알아도 충분히 참여가 가능합니다! 오더가 간단하기 때문이죠!
그러기에 플릿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들을 설명해드릴까 합니다.
AB(에이비): 앱번의 줄인말입니다. (MWDs on, ABs on 이렇게 프롭모듈 켜를 이런식으로도 이야기합니다)
Aggressed(어그레쓰드): 상대방이공격을 시작해서 Weapon timer가 생겼다는 의미입니다.
Align(얼라인) = Approach (어프로치) 정렬이라고도 하지요, 보통 어느 행성 얼라인해, 어느 게이트 얼라인해 라고 하는데, 얼라인을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얼라인을 전플릿이 100% 다 하게되면 모든 플릿이 동시에 워프를 시작하고 같은 속도로 워프하며 동시에 랜딩을 하게되는데요. 이렇게 해야지 각개격파도 안당하고 안전하게 플릿이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Anchor(앵커): 보통 플릿전에선 플릿원들이 여기저기 떨어져서 각개 격파당하는걸 방지하기 위해서 앵커를 둡니다. 워프와 점프 얼라인을 제외하고 항상 앵커에게 approach또는 keep range 500m를 해야합니다 (가끔씩 오빗 몇키로 이렇게 요구하는 fc가 있지만 별말 없으면 그냥 위에 적힌대로 하심됩니다.)
Ansiblex (안시블렉스): Ansiblex Jump Gate
Broadcast(브로드캐스트): 이브에선 자기가 공격을 받으면 다른 게임처럼 힐러가 바로 알고 힐을 줄수가 없습니다, 그러기에 나 맞고있어! 라고 말해주는게 브로드캐스트입니다. 세팅에서 직접 단축키를 설정하셔야하고요. 아머 플릿일땐 broadcast:need armor를 쉴드 플릿일땐 broadcast:need shield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ps. 참고로 대규모 전투에선 프리깃은 로지 브로드캐스트를 하지 않습니다. 또한 바밍런에 의한 데미지 또한 브로드케스트 하지 않습니다.)
Cold Warp(콜드 워프): 플릿이 얼라인이 안된 상태에서 엪씨가 플릿워프를 하는걸 말합니다.
COMMS(컴스): 우리가 쓰는 멈블 외에 모든 음성 채팅 프로그램을 통틀어서 컴스라고 부릅니다. Get on Comms하면 저흰 멈블에 들어가면 되죠 ㅎㅎ
Cycle(사이클): 모듈이 한번 켜지면, 모듈 주위로 흰색 선이 한번 돌죠? 그게 1 사이클입니다. 예를들어 Prop modules on 2 cycle하면 피팅하고잇는 앱번이나 마웝드를 2사이클동안만 키고 끄라는 뜻입니다.
Desto(데스토): 셋대(Set Destination)라고도 불리웁니다. 플릿이 갈 목적지이지요. 보통 Set your desto to XX하면서 플릿창에 성계 링크가 올라옵니다. Set your desto나 your (next) desto will be 이런소리를 들으시면 플릿창에 집중합시당! ㅎㅎ
Flag accept (플렉 엑셉트):Fleet warp accept 설정입니다. 플릿에 참가했을때 Default 설정 상태입니다.
Flag exempt (플렉 이그젬트): Fleet warp 제외 설정입니다. 헷갈릴 수 있으므로 아주잘 들어야 합니다. 못 들었다면 본인이 속한 Squad의 Member들이 어떻게 설정했는지 확인하고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Free burn(프리번): 목적지(데스토)까지 플릿단위로 움직이는게 아닌 그냥 개개인이 알아서 워프 점프 하면서 가는걸 뜻합니다. (달려! 라는 표현이 적절하겠네요 ㅎㅎ)
Hold Cloak (홀드 클락):Cloak 상태를 유지하라는 뜻입니다. Gate를 넘어간 후 다음 명령이 있을 때까지 함선을움직이면 안 됩니다.
Hold Gate(홀드 게이트): 또는 게이트 홀드라고도 하는데요 게이트 앞에서 넘프하지 말고 대기하는겁니다. 예를들어 everyone hold at the m-o gate 하면 m-o게이트에서 대기해!
Ingate/In bound(인게이트/ 인바운드): 목적지를 찍고 가는도중 우리가 있던 바로 전 성계로 가는 게이트를 뜻합니다. (막 점프한 게이트)
Jump(점프) / Take gate : 말그대로 게이트 타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플릿에서 움직일땐 절때로! 절!때!로! 엪씨의 오더 없이 혼자 점프하지마세요!!! 트롤의 지름길이며 칼퇴근의 지름길입니다!(몇몇 엪씨는 take gate라고도 합니다)
Jump on contact(점프 온 콘텍트): contact:마주치다; 게이트와 마주치자 마자 점프하라는 소립니다. (Gate is green이랑 같아요!)
Kitchen sink(키친싱크): 플릿 핑 중 독트린에 가끔 보이는 단어이다. 이 단어는 주방에서 뚝딱뚝딱 거리는 의미와 주방 싱크 주변에 있는 물건 들을 꺼내는 의미도 있습니다. 즉~ 주섬주섬 있는거 가지고 나와라 라는 의미입니다. 플릿에 조인하면 함선의 등급(플킷, 디디, 크루져)을 정해주면 그에 맞는 함선을 뚝딱뚝딱 해서 가져가면 됩니다.
MJD(엠 제이디):마점드의 줄인말입니다.
MWD(엠 더블유 디): 마웝드의 줄인말입니다
Outgate/ Out bound/ End gate(아웃게이트/아웃바운드/엔드게이트): 목적지를 찍고 가는도중 현 성계에서 목적지로 가기위해 타는 게이트를 말합니다. (오버뷰에서 노란색으로 뜨는 게이트)
Pancake formation (팬케이크 포메이션): 광역 공격 무기를 사용하는 Citadel을 상대하거나 적들이 넘어올 Gate 앞에서 교전을 준비할 때 사용합니다. FC를 중심으로 하되Fleet 전체가 공 모양이 아닌 납작한 팬케이크 모양으로 팬케이크의 윗면이 적을 향하도록 기동합니다.
Ping/Perch(핑/펄치): 플릿전에서 인셉과 같은 프리깃들은 태클러로써의 역활도 중요하지만 핑스팟, 펄치를 만드는것도 중요합니다. 이건 메인 플릿과 150키로 이상 거리를 벌려서 아군 플릿들이 워프할수있는 자리를 만들어주는겁니다. 이 자리를 핑, 펄치라고 합니다. ps. spread point! make perch!하면 인셉이나 빠른 플깃들은 동서남북 여러 갈래로 플릿에서부터 멀어져야합니다.
Point(포인트): 한인들 사이에선 태클이라고 하지만, 외국에선 포인트라고 자주합니다. Get point on him, point him! 등등 태클 하라는 뜻입니다. Spread point! 라고하면 여러명을 태클러들이 나눠서 태클하라는 뜻입니다. (ps. long range point: 웝디 short range point: 웝스)
Primary,Secondary,Tertiary(프라이머리, 세컨더리, 써시어리): 이브에서 플릿전은 각개 전투가 아닌 다구리입니다. 즉 모든 데미지를 한 배에다 집중하지요. 여기서 프라이머리라면 가장 먼저 죽여야할 적. 세컨더리는 프라이머리가 죽으면 그 다음. 써시어리는 세컨더리 다음. (보통 프라이머리만 부르거나 세컨더리까지만 부릅니다. 써시어리는 자주 안불러요)
Prop module, Prop(프롭 모듈/ 프롭): 마웝드나 앱번 즉 이속 증가 모듈을 통틀어서 프롭이라고 합니다. Prop on 1 cycle 이런식으로 엪씨가 말하면 프롭 모듈(마웝 또는 앱번)을 한사이클만 돌리라는 뜻입니다!
Red/green(레드/그린): 보통 게이트를 타지 말라고 할때 gate is red 게이트 타도 된다고할땐 gate is green이라고 합니다.(신호등이라 생각하시면 되요 ㅎㅎ) 또는 캐리어나 드넛의 triage, siege mod를 사용할때도 시즈그린, 시즈 레드, 트리아지 그린, 트리아지 레드 이렇게 이야기하는데 이것도 위랑 같다고 보심됩니다.
Spam(스팸):이건 플릿용언 아니지만 자주 쓰이는 단어라 적어봅니다. Spam jump! Spam align! 이런식으로 이야기하는데 이뜻은 스팸메일 짜증나죠? 자주 오고. 스팸메일 마냥 계속 ccp 서버가 짜증나게 연타하란 뜻입니다. spam jump면 점프버튼 연타해! 이런뜻.(이렇게 연타를 여럿이서 하면 tidi가 더 잘걸린다는 사실 ㅋㅋ)
Starburst(스타버스트): Fleet의 중심에서 멀어지는 방향으로 Prop module을 켜고 흩어지는 기동 방법입니다. Fleet 전체가 폭발하는 별처럼 사방으로 흩어지며 부풀어오르는 공 모양이 됩니다. 상대방의 Bomb이 예상되거나 Gate에 Bubble이 펼쳐져 있거나 펼쳐질 수 있는 상황 등에 이용됩니다.
TBD / TBA : 플릿 핑 중 독트린에 가끔 보이는 단어입니다. TBD - To Be Determind 아직 결정되지 않음 이란 의미이다. TBA - To Be Announced 곧 발표됨 을 의미합니다. 두가지 내용 모두 미결정이라는 의미로 플릿에 합류하여 MOTD를 읽어보시거나, FC가 즉석으로 발표해 주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