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 Tools

Site Tools


kr:training:capitals01

캐피탈 운용

캐피탈 급 함선들은 이브 내에서 크기가 가장 크며 서브캐피탈 급 함선에 비해 강력한 화력을 가지고 있으나, 엄청나게 느린 어질리티와 이동속도를 가지고 있어 타 함선의 공격 대상이 되는 함선이다.


- 경 고 -
캐피탈 급 한선의 운용은 일정기간의 서브 캐피탈을 이용한 전장 경험을 마친 사람이 운용하여야 합니다. 이 글은 아주 기초적인 내용이므로 추가적인 사항은 작전, 일반생활 등에서 일정수준 이상 습득이 되어야 합니다. 아무런 지식과 경험이 없는 사람이 운용을 하게 되면 반드시 적에게 먹이가 됩니다. 이 글과 각종 영상, 교육에서 전달하는 내용은 많은 상황 중 일부분입니다.

캐피탈 급이란

- 레귤러 캐피탈\\ 캐리어, 드레드노트, 포스옥실러리, 로꽐
- 슈퍼 캐피탈 급\\ 슈퍼 캐리어, 타이탄

캐피탈급 함선들의 이동은 안전을 확인한 후 단독으로 움직일 수도 있으나, 보통의 경우 대규모 플릿으로 이동하는 방법과 호위를 위한 서브캐피탈 플릿과 함께 이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캐피탈 함선들은 모두 점프 드라이브 라는 장비를 장착하고 있으며 점프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광년 단위의 거리를 한번에 이동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는 서브캐피탈 함선들이 수개에서 십수개의 게이트를 넘어서 이동하는 것을 캐피탈 함선은 한번에 이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점프 피로도 라는 시스템이 있으며 이는 연속적으로 점프가 불가능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때문에 캐피탈 함선의 이동은 아군 업웰 스트럭처의 테더링을 받아가며 점프 - 대기(도킹 or 테더링) - 점프 - 대기(도킹 or 테더링) 식으로 안전하게 이동 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캐피탈 함선의 운용에 대해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잡설을 기재하여 초보 캐피탈 파일럿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1. 캐피탈 운용시 주의사항

- 캐피탈 언독 전에는 항상 주변 상황에 대해 철저한 확인 후 언독을 하여야 합니다.

- 캐피탈은 언독시 타 캐피탈을 범핑 할 수 있으므로 일정 거리 자유 항해를 시킨 후 스탑 쉽을 실시합니다.

    (언독과 동시 스탑 쉽 자제)

- 캐피탈 쉽은 게이트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안전이 완전하게 확보된 상황이어도 게이트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 캐피탈을 이용한 랫질시에 컨스텔 내부의 웜홀 존재 유무 확인을 필수로 실시합니다.

- 업웰 스트럭처의 테더링 상태에서는 다음 링크 글을 참조하여 주의 하도록 합니다.

   ( http://cafe.naver.com/cloudtemple/1272 ) - 시타델 입구부 버블과 관계 된 것은 미확인

2. 사이노 점프, 사이노 필드

- 사이노 점프 개요 사이노 점프를 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내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에 대한 루트 플랜을 기획하고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 점프 루트 플랜은 http://evemaps.dotlan.net/jump 에서 짜볼 수 있습니다.

점프 플랜을 설정하고 읽어보면 최종 목적지까지의 연료량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최종 목적까지 들어가는 연료 소모가 증가 하게 되어 연료베이 한계를 넘어설 수 있기 때문에 연료를 플릿행어에 추가로 보급을 하고 갈지 중간 지점에서 연료를 보급 받고 이동을 해야 할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점프 플랜 팁. - 해당 성계에 아군 업웰 스트럭처(대형(L) 이상) 존재 유무 확인 필요. - 아군 업웰 스트럭처의 등급이 대형(L) 이하일 경우 점프인 위치의 테더링 가능여부 필히 확인- - 최근 업데이트로 인하여 이 방법은 부득이한 경우 외에는 절대 하지 말 것.(눈 확인) 경유 하는 성계에 스테이션이 있다고 하여 스테이션을 점프 플랜 설정은 자제할 것 점프 플랜이 계획만들어지면 다음 그림과 같은 결과물을 얻게 됩니다.

캐퍼시터에 마우스를 가져가 우클릭을 하면 메뉴가 뜨면서 점프 투가 나오는데 현재 보이는 이미지는 점프 거리 내에 사이노 필드가 작동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이노 점프를 할 수 있는 비콘이 나와 있는 것입니다.

플릿원이 사이노 필드를 작동 시키고 있다면 사이노 필드를 작동 시키고 있는 플릿원의 캐릭명이 보이게 됩니다.

해당 명에서 우클릭 좌클릭 모두 다 작동하므로 매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초편의 운용지침을 명심할 것.>

비콘 점프
비콘이란 아군지역 내에 사이노의 기능을 하는 시설물을 말합니다.
비콘이 액티브 상태일 경우에는 사이노 점프가 가능합니다.
비콘 시설물은 적에게도 보이는 시설물이므로 워프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비콘 근방에 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점프하고자하는 성계 안전이 확인된 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수도는 절대로 작전이외에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팁 >

—— 패치 변경 ——

언독을 하여 캡 게이지에 마우스를 가져가고 우클릭을 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빨간색 밑줄 부분을 누르면 됩니다.

자기 함선이 가능한 점프 거리가 보이게 됩니다.

3. 캐리어의 파이터 UI

처음 파이터를 운용하시는 분에게 파이터 사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파이터의 리콜은 드론의 리콜 단축키와 동일합니다. 파이터 UI 창은 그림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빨간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 그림과 같이 됩니다.

이것이 파이터 UI 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쉽UI와 파이터 UI 전환이 가능합니다.

빨간색 버튼을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 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됩니다.

차이점은 기존에는 UI 버튼을 눌러서 전환을 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나, 현재 상태는 2개의 UI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파이터 행어를 드래그 드롭하여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 만드는 이유는 파이터가 파손 될 경우 리콜 후 파이터의 보급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캐리어 파이터 작동법

파이터를 사출시 파이터 상단에 그림과 같이 3개의 버튼이 추가로 생깁니다. 파이터의 공격은 드론의 운용과는 다르게 다음 그림들처럼 단축키를 사용하게 됩니다.

F1 - 레이저 (기본 공격)

F2 - 마이크로 워프 드라이브

F3 - 로켓 살보 (사용량이 제한되어 있는 높은 데미지의 무장, 파이터를 리콜하면 자동적으로 보급합니다)

파이터 오빗을 돌게 하는 방법

1. 파이터를 선택한다. 2. 오빗돌 목적물을 선택한다. 3. 쉬프트 + 오빗을 눌러준다(오빗 거리는 기본 오빗 거리 세팅에서 변경하여 준다.)

 단축키가 있다고 들었으나, 잘 몰라서 죄송합니다. 관련 영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캐리어 랫팅 방안(2 캐려 - By Jane Merry[DSLA] - < King of Krab >)


5. 드레드노트 운용

- 시즈 그린 : 시즈모듈 작동 - 시즈 레드 : 시즈모듈 끄기 - 시즈 모듈은 항상 1사이클만 돌도록 설정합니다, FC의 요구에 따라 변경되기도 합니다.

  나머지는 서브캐피탈급 함선과 다르지 않습니다.

6. 캐피탈급 연료 보급

일반적인 상황 1. 캐리어

 점프 연료 패치로 100,000이 풀 카고 (기존30,000개)

2. 드레드노트

 점프 연료 120,000개
  스트론듐 : 1,500개

(시즈 1시간 분량) 파병 상황

파병 상황 중 거리에 따라 달라지나 가장 먼 거리로 이동시 총 70,000개 정도의 연료가 필요하다.

7. 캐피탈급 출동시 보조 준비물

캐리어

트래블 핏(원거리 여행)으로 마웝드 추가

파이터 준비 : 보통 FC 가 출격전에 파이터 사용 종류를 미리 알려줍니다.

안티 파이터 : 그람 파이터 이용 (공대공 전투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포트 파이터 : 웹, 웝디 등을 사용하는 파이터입니다.(지원공격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헤비 파이터 : 슈캐 전용 파이터입니다만 운용을 안해서 모릅니다.

                (패수 - 슈퍼 운영하는 분께 여쭈어보세요)

대 공성전 : 보통 3 스쿼드 안티파이터

대 섭갭전 : 라이트 파이터 2 스쿼드, 서포트 파이터 1 스쿼드

대 캐피탈전 : 라이트 파이터 3 스쿼드

대 캐피탈 전은 전투 빈도가 낮으므로 보통 섭캡전으로 준비하다가 FC 오더에 따라 변경됩니다.

드레드노트

트래블 핏(원거리 여행)으로 마웝드 추가

kr/training/capitals01.txt · Last modified: 2021/09/07 08:54 by kissoonkim1